티스토리 뷰
유익한 효능이 많은 까마중은 고채, 깜두라지, 까막중 이라고도 하고 높이는 100cm 내외로 자라며, 원줄기에 능선이 약간 나타나고 잎은 어긋난 난형에 끝은 뾰족하거나 뭉툭합니다. 잘 익은 까마중 열매를 채취해서 한 움큼 입에 넣어서 먹으면 톡 하면서 입안에서 열매가 터지는데 달짝지근하면서 맛과 향이 잘 우러나옵니다.
까마중은 옛날 어릴 적 즐겨 먹던 열매로 까마중을 먹고 나면 입과 손이 온통 자주색이 돼버려서 전설의 고향에 귀신 입술색을 연상케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까마중 하면 자그맣고 귀여운 어린아이 같은 이미지가 연상되다 보니 까마중을 까마종이라고도 많이들 부르기도 합니다.
까마중은 밭이나 길가에 흔히 자라는 식물로 우리나라 각지에 널리 분포해 있으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제배 중이기도 합니다. 이 식물은 키우기가 매우 쉽고 별 탈 없이 알아서 잘 자라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집에 조금씩 심어 두었다가 약제로 이용하시면 아주 좋을 듯싶습니다.
특히 까마중은 열매나 전초에 어느 정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식용으로 사용할 때는 어린잎을 삶아서 한번 우려내고 독성을 제거한 후 나물로 무쳐 먹어야 합니다.
까마중 효능
주요 성분으로는 솔라닌과 솔라소닌, 솔라마르신, 알칼로이드가 들어있고 잎과 줄기에는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 까마중은 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원기를 도와주어 잠을 적게 자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옹저와 종기로 인한 독과 타박상으로 인한 어혈을 다스린다고 하였으며 다양한 광석물에 독을 제거한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해열, 해독, 이뇨 등의 효능이 있고 적용질환은 감기, 만성기관지염, 신장염, 혈관질환, 악성종양 등에 사용합니다.
동물실험이나 임상실험을 통해서는 백혈병과 갖가지 암세포에 대한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래서 항암작용이 매우 우수하여 위암과 간암, 폐암 등의 암치료제 약으로 널리 사용되며 여성들의 자궁암과 유방암의 발생률을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 민간에서는 까마중을 먹고 암으로 인한 효험을 본 사례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까마중은 스테로이드계의 배당체인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남성 성호르몬 증가와 남성 발기부전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치료제 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좋고 전립선염을 개선하며 남성의 양기와 원기를 보충해서 몸이 허약하거나 기력이 쇠약해진 사람들이 먹으면 힘을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 옛 문헌 자료에서는 풍을 고쳐주고 남성의 원기회복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음위증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까마중을 술이나 효소를 담가서 3개월 정도 숙성시켜 침전에 조금씩 마시면 피로해소와 정력을 극대화시키고 부작용이 많은 치료제보다 더 좋은 효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정력으로 고민하거나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까마중을 드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아울러 까마중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하게 작용해서 주기적으로 오랫동안 복용하면 흰머리가 사라지고 모발이 검게 되며 노화를 억제해 몸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술과 스트레스로 인한 간염이나 황달, 신장염, 그리고 뼈질환인 신경통, 관절염 요통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전해집니다.
까마중은 항산화작용으로 인해서 기침을 잘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데도 효능이 매우 뛰어나며,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 줍니다. 더불어 까마중의 전초를 달여서 먹으면 포도상균과 대장균, 이질균, 그리고 장티푸스를 억제해서 몸에 나쁜 유해균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질환에는 칼에 베인 상처, 습진, 가려움증, 악성종기, 뾰루지, 곪은 상처 등에 사용을 하고, 이외에도 여성갱년기와 부인병치료 및 불면증에도 효능이 따릅니다.
까마중 먹는법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전초를 채취해서 햇볕에 잘 말린 후 1회에 5g씩 200cc에 물에 달여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외과 질환은 생풀을 짓찧어서 피부염 등의 환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상처를 닦아내면 됩니다.
까마중 부작용
까마중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과다복용하는 것을 피하셔야 하고 솔라닌 성분이 들어있어 다량으로 먹게 되면 복통, 구토, 설사, 정신착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까맣게 잘 익은 까마중 보다 푸른색에 까마중에 솔라닌 성분이 아주 많다고 하니 설익은 까마중은 절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