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주름조개풀 효능 부작용 먹는법

생필정보 2024. 4. 13. 04:15

천식과 기침을 치료하고 노인성 거친 호흡과 폐렴을 관리하고 기관지와 당뇨에 좋은 주름조개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름조개풀은 전국의 들이나 산기슭에 자생하고 나무 그늘 밑이나 통풍이 잘되는 응달진 곳이나 반음지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흔히 등산로에만 가도 아주 많이 볼 수가 있고 잎이 마치 대나무나 조릿대 잎처럼 보여서 쉽게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큰 특징으로는 가장자리의 무늬가 물결 모양으로 잔주름이 있으며 주름진 조개를 닮았다해서 주름조개풀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하얀 꽃이 까만 꽃 주머니에서 나온 모습이 마치 조개에서 하얀 조갯살이 나온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주름조개풀 효능

특히 야생동물이나 소와 양들의 가축들이 잘 뜯어 먹고 매우 좋아하는 풀이기도 합니다. 주름조개풀의 열매는 익으면 점액성 물질을 분비하고 있어 사람과 동물털에 잘 달라붙는다 덕분에 종자를 멀리 퍼뜨리고 무리를 이루는 군집성향이 강합니다. 꽃은 8~10월에 개화하고 열매는 10월에 결실하며 꽃말은 허무한 삶을 뜻합니다.

 

종류에는 털이 적고 꽃이삭의 긴 털이 없는 민주름조개풀과 가지의 길이가 2~3cm인 참주름조개풀이 있습니다. 생약명은 구미초와 진초, 명들내이라 하고 다른 이름으로는 주름풀이라고도 많이 부르기도 합니다.

 

주름조개풀 효능 먹는법

맛은 약간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가운편으로 약용부위는 뿌리와 잎을 포함 모든 전초를 사용할 수가 있고 특별한 독성작용이 없어 누구든 쉽게 이용할 수가 있으며 채취한 것은 그늘에 잘 말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름조개풀은 실험을 통해서 면역기능, 증강작용, 호르몬 조절작용, 항균작용이 있었고 생리활성효소 억제효과가 강하게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노화를 지연 및 연장시키고 각종 기관지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름조개풀 효능

먼저 한방과 민간에서는 기침과 가래를 잘 삭이고 노인들의 거친 숨소리로 인한 천식을 줄이는데 기묘한 약재로 이용됩니다. 주름조개풀은 항균작용이 우수해 호흡곤란과 폐기능이 감소로 인한 폐렴과 폐결핵, 가슴 답답증, 열증으로 인한 폐로 연결된 모든 호흡기 질환에 처방약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젊은이들의 비만으로 생긴 거친 숨과 천식을 잘 다스려 주고 심장에서 발생하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을 안정화시켜 줍니다.

 

게다가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일시에 제거해 주고 염증과 부기를 멈추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와 폐질환에는 주름조개풀을 그늘에 잘 말려서 1회에 3~5g씩 3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주름조개풀 효능

주름조개풀은 실험에서 수렴제 효과도 매우 빼어나서 피부나 점막에 국소에 작용하여 단백질을 응고시켜 염증을 제거하고 피막을 만들어 보호해 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그래서 살충과 해독작용이 있어 두드러기, 여드름,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아토피에 적용하고 각종 피부질환과 염증성질환 등에 사용합니다.

 

또한 혈관을 수축시켜 지혈하거나 설사를 저지하는 약효가 있고 혈관에 작용해서 모세혈관 벽의 투과성을 감소시키며 혈장과 백혈구가 흘러나오는 것을 억제하여 염증 및 지혈작용을 잘해줍니다. 그리고 소화기나 장에서는 항궤양과 지사제로 작용해서 장운동 억제로서 피막을 형성하여 피부 상처를 보호하고 진통효과 및 세균감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름조개풀 효능

이로 인해 위염과 장염, 대장염, 십이지장궤양 등에 효과를 볼 수가 있고 부기를 잘 가라앉혀 주며 바이러스 세균 감염으로 인한 피부궤양과 피부에 옴이 생겼을 때에도 쓰기도 합니다.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에는 생풀을 잘게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또는 말린 약재를 달여서 씻거나 마시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당뇨 중에서 제2형 당뇨 발병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당뇨를 관리하는 식물성 식품군으로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주름조개풀 효능

주름조개풀은 당뇨의 글루코시다아제를 억제하는 작용이 40~50%로 식사로 인한 혈당상승을 장에서 조절해 주는 약물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서 혈당상승을 낮추고 억제해서 당뇨병 치료제로도 활용이 가능해 효과적으로 당뇨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당뇨에는 줄기와 잎을 채취해서 그늘에 말린 후에 5~10g정도를 뜨거운 물에 달여서 복용하시면 되고 40분에서 1시간 정도 달여서 1일 2~3회씩 식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약재:오이풀뿌리 5그램, 조릿대잎 2그램) 그밖에 콜라겐 저해활성에서는 조개풀추출물에서 높은 억제력을 나타내서 피부를 견고하게 만들어 주름살과 급노화를 막고 탱탱하면서 윤기 있게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주름조개풀 부작용

주름조개풀 특별한 독성이 없어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복용은 삼가 하시고 적용질환에 맞게 용량을 잘 지켜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