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고수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생필정보 2024. 4. 28. 08:35

고수는 다른 말로 호수근, 호유실, 빈대풀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전국적으로 자생해 있는 식물이며 특히 깊은 산속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랍니다. 예부터 절에서 고승들이 건강과 득도를 위해서 많이 재배해서 먹는 식물입니다.

 

고수 특성

고수는 절 음식으로 잘 빠지지 않고 식용 겸 약재로 평소에 많이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오장을 편안하게 해서 온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영향을 도와 체력을 증진시 키 기거나 몸을 튼튼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 중에 있다고 합니다.

 

또한 뿌리를 말려서 달여 먹으면 아랫배의 기운을 소통시켜주고 심혈로 인한 금맥과 기가 막혀서 허리가 아픈 증상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고수 효능

최근에는 고수의 약효가 전국에 많이 알려져서 현재 민가에서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가 있고 재배를 해서 특용작물로 쓰이는 중입니다.

 

이 식물은 지중에 원산의 귀화식물로 고대 로마인에 의해 유럽에서 들어오게 되었고 산형과 식물로 6~7월에 꽃이 피면 사상자나 전호하고 많이 비슷해서 간혹 혼동을 주기도 합니다.

고수 효능

유럽에서는 소스를 만드는데 대부분 쓰였으며 중국에서는 고기의 누린내를 잘 없애기에 향신료로 많이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래서 중식요리에 대부분에 고수를 향채로 사용하고 다른 향료와 배합해서 먹으면 그 향미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고수는 특유의 맛 또한 향이 나기 때문에 대중적인 재료는 아니지만 현재는 취향에 따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향이 독특하고 매우 강하다 보니 처음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먹으면 거부감으로 싫어할 수도 있지만 몇 번 먹고 나면 금방 적응을 하게 됩니다.

고수 효능

그리고 이 향속에는 테르펜이라는 성분이 있어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스트레스로 인해서 심신이 불안정할 때 근육 경직과 흥분을 가라앉혀 줍니다.

 

고수는 모든 부분이 식용이 가능하고 줄기와 잎을 뜯어서 고수김치, 고수 물김치, 고수겉절이, 고수 쌈 등으로 이용해서 먹을 수가 있습니다. 잎은 얼얼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말린 씨는 달콤하고 매운 감귤 맛과 향을 풍기게 됩니다.

 

씨앗은 주로 생선 및 가금류 요리와 채소 요리에 사용하며 소시지, 카레, 고기를 굽기 전에 고수 씨를 발라서 향을 가미하기도 합니다.

 

고수 효능

한방에서는 전초를 건조해서 약재로 쓰고 열매는 호유 자라 해서 건위제와 고혈압, 거담제로 이용합니다.

 

또한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기침과 천식을 멎게 하고 입 냄새를 일으키는 세균을 제거해주면 외상으로 인한 상처를 치료하는데 긴요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고수 효능

특히 차가운 성질의 고수와 따뜻한 성질의 더덕을 1:1로 해서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전립선염에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며 2~3개월 정도 복용하면 대부분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광염이나 신장이 저하될 때 사용하면 효과가 매우 좋고 몸이 자주 부어오를 때 먹게 되면 진정을 시켜줍니다. 게다가 피가 모자라서 온몸에 혈색이 안 좋은 환자가 이 고수를 복용하면 핏기를 새롭게 돌게 서 혈색을 좋게 만든다고 합니다.

 

실제 고수에는 혈액이나 적혈구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어 보혈제나 조혈제로 쓰이기도 하며 철분 결핍을 증강시켜 악성 빈혈증을 없애줍니다.

고수 효능

산후 여성에게는 젖의 분비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고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한약처럼 달여 먹으면 몸이 허해서 오는 이명증이 사라지고 업무과다와 피곤함으로 자주 졸리는 증상과 머리가 심하게 아픈 현상을 진정시켜 줍니다.

 

더군다나 열량 100g당 44Kcal에 지나지 않아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며 몸에 쌓여있는 독소 제거와 체지방을 감소하는데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고수 효능

동시에 장속에 유익균을 늘려주고 유해균은 감소를 시켜 속이 더부룩하면서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사용하면 좋고 실제로 소화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했을 때 많이 개선된 효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배변 횟수가 적고 변비가 심할 때 먹으면 쾌변을 볼 수가 있으며 당뇨환자들이 먹게 되면 심신과 혈당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보고가 되기도 했습니다.

 

고수의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빛을 느끼는데 필요한 로돕신이라는 물질로 변하므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이 점점 나빠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고수 효능

더불어 칼슘과 마그네슘도 풍부하다고 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향상을 해줍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기름진 음식과 함께 쌈을 이용해서 먹으면 나트륨을 배출시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끝으로 육회나 생선회 등의 익히지 않은 음식과 위생적이지 않은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에 살모넬라균으로 식중독이나 세균성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고수에는 항생제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다 보니 박테리아 등의 악성 세균을 파괴시키고 성장을 막아주기 때문에 살모넬라 균이 우리 몸속에서 사라질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수 먹는방법

고수는 뿌리와 씨 등의 모든 전초를 약재로 사용할 수가 있고 햇볕에 잘 말린 다음에 3~5g 정도를 뜨거운 물에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꽃을 따서 차로 음용할 수도 있으며 소화를 잘 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후에 차로 한잔씩 먹으면 좋습니다.

 

고수 부작용

고수는 특별한 독성 작용이 없어서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간혹 과도하게 먹으면 설사나 복통 증상 등이 따르기도 아니 적당히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옛 의서에는 장기간 복용하면 건망증에 올 수가 있다고 하며 다른 약재를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하니 이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댓글